다누리 인재 교육 컨설팅

교육을 준비하는 모든 담당자의 고민과 불편을 다누리인재교육컨설팅에서 해결해드립니다.

기관교육

INSTITUTIONAL EDUCATION

창원 특례 시 의창구청 보육교사 역량 강화 '성인지 감수성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이현정 작성일 24-05-28

본문

ㅎㅎㅎ 강의는 이래서 또 다니게 되는 듯하다

"강사님 귀에 쏙쏙 들어오게 너무 잘 들었어요"

"대표님 이런 강의가 필요해요"

"강사님 명함 주세요"



2022년 성인지 감수성 강의가 제일 많았지 않나 싶다. 여성 운동 가는 아니지만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마음에 이번 경남여성가족재단 이사로도 합격하여 활동을 해 보려고 도전도 했었다. 그리고 많은 강의를 다니고 있다.



창원 특례시 의창구청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역량 강화 '성인지 감수성' 강의

2022.12.06.



이현정 강사,

나는 세상을 뒤집어 엎어서 어떻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배려하고, 서로 존중하고, 서로 소통하며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만들고 싶다. 그런 선한 영향력을 어린이집 원장님, 보육교사 선생님이 함께 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전했다.​

"일상생활 속에서 젠더에 대한 차별이 있음을 인지하는 것.", "성별의 불균형에 따른 유·불리함을 잡아내는 것" 혹은 "성폭력·성희롱 사건에서는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의 입장에서 사건을 바라보고 이해해야 함을 뜻하는 것." 등으로 풀이한 적이 있다.​

출처 법조계



성인지 감수성, 일상생활에서부터 성차별 요소를 찾아내고 감지해 내는 민감성, 즉 성별에 따라 요구되는 것이 차별과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느끼는 순간부터 시작해서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차별적인 문제의 본질를 잘 파악하고 해결책을 만들어 실천하는 능력라고 할 수 있다.



밥 못먹고 다닌다며 내 숟가락 또는 밥위에 맛있는 반찬 등을 올려주며 나를 잘 챙겨주는 내 친구들에게 나는 늘 말한다. 나에게 동의를 구하라고....



예를 들어 내가 좋아하는 반찬이 다른 사람도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물어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성인지 감수성(Gender Sensitivity)은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 역할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가지고 성차별적인 생각과 행동을 하지는 않는지 우리 스스로를 자꾸자꾸 점검해 봐야 한다.



그런 성찰하는 노력으로 불균형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갖추고 일상생활에서의 성차별 요소를 감지해 내는 민감성을 어린아이들에게 좋은 영향력, 선한 영향력이 될 수 있도록 어린이집 원장님, 보육교사 선생님이 함께 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전했다.



성폭력, 데이트 폭력, 디지털 폭력 등은 주로 왜곡된 성인식과 성차별적 문화, 그리고 힘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



최근 성인지 감수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우리 사회는 많은 변화를 하고 있다. 많은 교육과 많은 사람들의 노력의 결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남자아이는 파랑, 여자아이는 핑크'

'남자아이는 로봇, 여자아이는 인형'

'남자는 부엌에 들어가면 안 돼에'

'남자는 울지 말아야지'

'여자는 조신해야지' 등

'남자는 남자다워야 하고, 여자는 여자다워야 한다'라는 통념이 아닌 개인의 관심과 능력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히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성인지 감수성은 성별 차이는 인정하되 그런 차이가 차별로 인정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또 여성이 차별받는 것이 불합리하다고 주장하듯 남성도 역 차별받지 않는  등 지금보다 조금 더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좀 더 진실함으로써 우리 모두가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환영받지 못할 행위, 부적절한 행위는 하지 말자는 것이다.



창원 특례 시 의창구청 어린이집 원장님~~^^

경계. 존중 교육은 성인지 감수성 첫걸음입니다.

첫째, 나의 경계를 존중받아야 하며 타인의 경계도 존중해야 한다.

둘째, 상대방이 경계를 침범할 경우 “NO”라고 말한다. “NO”라고 말하지 못했다고 피해자의 잘못이 아니다.

셋째, 상대방의 경계를 침범해야 할 경우 반드시 동의를 구해야 한다.

출처 전 재학 칼럼

시간이 훌쩍 가더란다.

성평등한 세상 우리 함께 만들어가요



ㅋㅋㅋㅋ 신축 창원시 의창구청 대강당

너무 좋은 시설에서 영광스럽게도 강의를 했다.



내 생각, 2023년 계묘년 검은 토끼띠해 좋은 일만 있을 징조로 믿고 싶다. 그리고 나는 그 좋은 징조에 차별받지 않고 누구나 존중 받는 세상을 위해 다누리호 강사들과 최선을 다할 것이다.



창원 특례시 의창구청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역량 강화 '성인지 감수성' 강의후기 포스팅을 한다.